암검진사업
국가적 차원의 암 검진 사업을 실시하여
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여 암사망률을 줄입니다.
누가 받을 수 있나요?
- 지원대상
- 의료급여 수급권자에게 지원합니다.
- 건강보험가입자 및 피부양자로서 당해 연도 검진대상자 중 보험료 부과기준으로 지역가입자는 월 9만원 이하, 직장가입자는 월 8만7,000원 이하인 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 암 종류별 표준 검진 연령, 성별, 검진주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위암: 만 40세 이상의 남성과 여성, 2년
- 간암: 만 40세 이상의 해당 연도 전 2년간 간암발생 고위험군 해당자, 6개월
- 대장암: 만 50세 이상의 남성과 여성, 1년
- 유방암: 만 40세 이상의 여성, 2년
- 자궁경부암: 만 20세 이상의 여성
- 선정기준
- 건강보험가입자 및 피부양자로서 월별보험료액 기준이 당해 연도 선정기준월에 해당하는 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 대상자 선정 시 보험료 산정 기준 초과로 제외되었거나 보험료 정보가 없어 배제된 경우에는 민원인의 신청을 받아 일정 절차를 거친 후에 추가로 등록합니다.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 지원내용
- 국가 암검진 대상자에게 본인부담금 없이 전액 무료 검진을 실시합니다.
- 국가 암검진 사업에 포함되지 않는 건강보험가입자 상위 50%의 대상자(공단의 암검진 대상자)인 경우에는 수검자가 비용의 10%를 부담하는 형태로 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을 수 있고, 자궁경부암 검진의 경우에는 공단 암검진 대상자까지 무료 검진을 지원합니다.
어떻게 신청하나요?
- 신청방법
-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검진 대상자 여부를 조회하고, 지정 암검진 기관에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로 신청합니다.
- 지원절차
- 1 초기상담 및
서비스 신청 지정 암검진 기관을 방문하여 상담을 받은 후 서비스 신청
- 2 검진기관 방문
검진실시 국민건강보험공단 검진기관에 방문하여 검진을 실시
- 3 검진결과조사
및 확정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검진결과를 조사하고 지원여부를 확정
- 4 서비스 지원
지정 암검진 기관에서
서비스를 지원
위 복지서비스는 2017년도 기준입니다(보건복지부 질병정책과)
사례로 알아보기
우리나라 국민의 사망원인 1위인 암을 예방하여 국민의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암검진사업을 지원합니다.
언제 다가올지 모르는 공포, 암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암검진만이 행복을 지키는 지름길입니다.
“나와 우리 가족의 행복 지킴이 암검진”
친구가 암 수술을 받았다는 이야기를 듣고 가슴이 철렁했다. 이제 우리 나이가 벌써 암이 올 나이가 됐다는 이야기가 친구들 사이에서 돌았다. 친구들은 너도나도 암검진 받아야 된다고 난리를 쳤다. 의료급여수급권자인 나는 다행히 그동안 검진비를 지원받아 정기적으로 암 검진을 받아왔다. 친구들에게도 나처럼 건강보험 암 검진을 신청하라고 얘기해줬다. 의외로 모르는 친구도 많았고, 알면서도 그냥 지나치던 친구들도 많았다. 이제 스스로의 건강은 스스로가 챙겨야 할 나이다. 그리고 내 건강이 우리 가족의 건강이기 때문에 더욱이 소중하게 지켜야 한다. 그런 면에서 건강보험의 암 검진은 우리 가족 행복이나 다름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