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와 상식

수명(壽命) 연장(延長)의 조건(條件)

역려과객 2018. 7. 2. 15:28



수명(壽命) 연장(延長)의 조건(條件)


01.낙천적(樂天的)인 사고(思考) : +8년 연장(延長)


낙천적(樂天的)인 사람은 면역(免疫) 체계(體系)가 튼튼해 질병(疾病)에 잘 걸리지 않고, 걸려도 쉽게 낫는다. 한 연구(硏究)에 따르면, 낙천적인 사고방식(思考方式)은 심장병(心臟病)에 좋아, 협심증(狹心症)이나 심장마비(心臟痲痺)에 걸릴 확률(確率)을 줄인다고 한다.



02.자기(自己) 비하(卑下) : -5년 단축(短縮)


자기 비하는 삶을 좀먹는다. 자존심(自尊心)이 높은 사람은 자신(自身)이 중요(重要)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건강(健康)에도 신경(神經)을 쓰게 마련이며, 자주 행복(幸福)을 느낀다. 요양원(療養院) 환자(患者)들을 대상(對象)으로 연구해 보았더니, 몸 건강 상태(狀態)가 비슷하더라도, 자존심이 높고 우울(憂鬱)한 감정(感情)을 적게 느끼는 사람이 더 오래 살았다고 한다.


03.결혼(結婚) : +7년 연장(延長)


남자(男子)와 여자(女子) 모두, 결혼 생활(生活)이 원만(圓滿)하면 건강하고 부유(富裕)하며 행복하게 오래 산다. 어떤 연구에 따르면, 한 번도 결혼한 적이 없는 사람의 3분의 2가, 겉보기에는 더 건강해 보였지만 수명(壽命)은 기혼자(旣婚者)보다 짧았다고 한다.


04.이혼(離婚) : -3년 단축(短縮)


이혼한 사람은 정신과(精神科) 진료(診療)를 받는 횟수가 많다. 원만하게 결혼 생활을 유지(維持)하는 사람보다 독신(獨身) 또는 배우자(配偶者)와 사별(死別)한 사람이 병원(病院)을 찾는 빈도(頻度)도 높다. 하지만 결혼 생활이 너무 불행(不幸)하다면, 오히려 이혼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


05.일과 인생(人生)의 균형(均衡) : +3년 연장(延長)


바쁜 일정(日程)과 계속되는 도전(挑戰) 속에서도 승승장구(乘勝長驅)하며 잘 살아가는 사람이 있는 반면(反面), 일에 치여 모든 에너지를 빼앗기고 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며 우울하게 사는 사람이 있다. 중요한 것은 균형이며, 어떻게 해야 균형을 잡을 수 있는지 아는 사람은 오로지 자기 자신뿐이다.


06.스트레스 : -2년 단축(短縮)


스트레스는 죽음의 천을 짜는 실이나 다름없다. 심하게 다치거나 인간관계(人間關係)로 큰 상처(傷處)를 입거나 해서 심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수명(壽命)이 1년씩 줄어들 수 있다.


07.운동(運動) : +5년 연장(延長)


운동은 우리 몸 거의 모든 장기(臟器)에 마법(魔法)과도 같은 놀라운 영향력(影響力)을 미친다. 운동 효과(效果)는 주로 몸에 나타나지만, 정신(精神)에도 놀라운 효과를 보인다.


08.너무 심한 운동 : -2년 단축(短縮)


운동 속도(速度)가 너무 빠르고 격하면, 우리 근육(筋肉)은 필요한 만큼 산소(酸素)를 충분(充分)히 얻을 여유(餘裕)가 없어지고, 끝내 무 산소(無 酸素) 대사(代謝)를 하게 된다. 그러면 근육 속에 젖산이 쌓여, 다리가 욱신거리고 칼로리가 엄청나게 소비(消費)된다.


09.장수(長壽)한 부모(父母) : +10년 연장(延長)


장수가 유전(遺傳)된다는 사실은 몇 백 년 전부터 이미 잘 알려진 사실(事實)이다. 부모님이나 조부모님이 장수했다면, 당신 또한 남들보다 오래 살 가능성(可能性)이 크다. 이는 유전학적(遺傳學的)으로 밝혀진 사실이다.


10.많이 마른 몸매 : -1년 단축(短縮)


너무 마른 체형(體形)도 건강에 좋지 않다. 덴마크 코펜하겐 예방(豫防) 의학원(醫學院)에 따르면, 적당(適當)한 살집이 있어야 좋다고 한다. 그들은 연구를 통해, 엉덩이가 너무 작은 여성보다 엉덩이가 조금 큰 여성이 심장병에 걸릴 확률이 낮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11.작은 키 : +5년 연장(延長)


1970년대 미국에서 육상 선수와 유명인(有名人)들을 대상으로 자료(資料)를 모아 분석(分析)해 보았더니 키가 작고 몸무게가 작게 나가는 사람이 장수하는 경향(傾向)을 보였다. 동물(動物) 실험(實驗)에서도, 같은 종(種)의 개체(個體) 가운데 키가 작은 동물이 오래 산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12.패스트푸드(fast food) : -4년 단축(短縮)


패스트푸드에는 방부제(防腐劑), 정제당(精製糖), 수소화(水素化) 기름이나 트랜스 지방(脂肪) 같은, 영양학자(營養學者)가 보면 놀라 소리를 지를 만큼 끔찍한 물질(物質)들이 많이 들어 있다.


13.명상(冥想) : +3년 연장(延長)


동양인(東洋人)은 오래 전부터 건강과 장수를 위해 명상을 해왔다. 명상을 하면 기분(氣分)이 좋아지고 걱정 근심이 달아나며 부정적(否定的)인 생각을 훌훌 털어 버릴 수 있다. 또 집중력(集中力)이 좋아지고, 다른 이들과도 쉽게 조화(調和)를 이루어 원만(圓滿)한 사회생활(社會生活)을 할 수 있다.


14.오랫동안 TV 보기 : -8년 단축(短縮)


스탠퍼드 의과대학(醫科大學) 연구진(硏究珍)의 논문(論文)에 따르면, 소파위에서만 지내는 인생은 이미 끝난 인생이나 다름없다고 한다. 운동 부족은 흡연(吸煙)이나 고혈압(高血壓),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만큼이나 수명 단축을 가져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파에서 뒹굴며 지내면 심장병(心臟病), 당뇨(糖尿), 요통(腰痛)에 걸리기 쉽고, 몸을 움직여 무언가를 할 때, 넘어지거나 사고(事故)를 당한 위험(危險)이 커진다.


15.채식(菜食) : +5년 연장(延長)


지중해(地中海) 연안(沿岸) 사람들은 장수를 누리며, 심장 질환에 걸릴 확률이 낮다. 그리고 이 지역(地域) 주민(住民)은 과일, 채소, 견과류(堅果類)를 상당히 많이 먹고, 정제(精製)된 음식(飮食)을 거의 먹지 않는다. 채식주의자는 고기를 많이 먹는 사람보다 요절(夭折)할 확률이 20퍼센트나 낮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늙지 않는 비결(秘決)]


불로불사(不老不死)가 인간(人間)의 소망(所望)이라면 생로병사(生老病死)는 인간의 숙명(宿命)일 것입니다. 영원(永遠)히 늙지 않는 비결은 세상(世上) 어디에도 없겠지만 마음이 몸보다 먼저 늙는 것만 경계(警戒)해도 훨씬 더 오래도록 젊음을 유지(維持)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음의 다섯 가지만 경계해도 우리는 천천히 아름답게 늙어갈 수 있습니다.


첫째는 박이후구(薄耳厚口):


귀가 얕아져서 남의 말을 듣기 싫어하고 입은 두터워져 자기 말만 쏟아내게 되는 것을 경계(警戒)해야 합니다.


둘째는 망집(妄執):


사소(些少)한 일에도 자기를 투사(投射:내가 가지고 있던 감정을 다른 사람에게 화풀이 하다)하여 고집(固執)을 피우는 것을 경계해야 합니다. 망집을 버리고 마음을 풀어 놓으면 늙지 않습니다.


셋째는 중언부언(衆言浮言):


말하고자 하는 욕심(慾心)이 앞서 내용(內容)은 없고 말만 많아져 표현(表現)이 어지러워지는 것을 경계해야 합니다. 욕심이 없으면 언어(言語)가 간결(簡潔)해지게 마련입니다.


넷째 백우무행(百憂無行):


백 가지 근심만 할 뿐 아무 것도 행(行)하지 않는 것을 경계해야 합니다. 걱정이 생기면 몸을 움직여 문제(問題)를 해결(解決)해야 하는데 그리 하지 않으니 몸이 늙을 밖에요.


다섯째 고안(故安):


옛 것에 기대어 안주(安住)하려는 마음을 경계해야 합니다. 항상(恒常) 새로운 것에 대해 열려 있는 마음과 낯선 것들에 대해 관대(寬大)한 태도(態度), 그리고 끝없는 호기심(好奇心)이 불로(不老)의 비책(祕策)인 것입니다.


울님들께서는 부디 이 다섯 가지를 경계(警戒)하여 언제나 젊음을 유지(維持)하는 아름다운 벗이길 빕니다.

     ★늘 건강한 날 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