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에 부적합한 "不用文字"
이름에 쓰이는 한자는 대법원에서 정한 인명용 한자가 있고 이름자로 쓰기를 꺼리는
불용문자가 있습니다.
많이 쓰이는 자가 아니라 쓰지 않아야할 불용문자에 대해 알아두시는 것이 더 유용한
지식이 될 것입니다.
쓸 수 있는 자가 수없이 많은데 굳이 불용문자를 쓸 이유가 없습니다.
불용문자의 종류
1. 음이나 훈이 부적합한 교육용 한자
대법원 제정 인명용한자에는 교육용한자 1,800자가 포함되어 있어
인명으로 쓰기에는 독음이나 훈이 부적합한 자가 많습니다.
예컨데 惡, 凶, 死, 哭 등과 骨, 怪, 橘, 惱 등은 뜻이나 음이 부적합합니다.
2. 자연의 이름이라 피하는 글자
天, 地, 日, 月, 星, 春, 夏, 秋, 冬, 金, 銀, 石, 山, 江 등은 특별하거나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면
피해야할 글자입니다.
3. 성이나 다른 이름자와 함께 쓰일 때 획수가 어울리지 않아 피하는 자
李씨 성의 知, 祉는 좋으나 志나 智는 쓰지 않는데 흉한 수리를 만들어 가정운이
흉해지기에 피하는 획수를 가진 경우입니다.
4. 사주나 성별에 맞지 않아 피하는 글자
부족한 기운은 채우고 넘치는 기운은 빼주어야 조화가 이루어 지는데
水가 넘칠 때 水氣를 가진 자를 피하며 火기가 넘칠 때 火氣를 가진 자를 피하는 경우이며
또 여성에게 특별히 피해야할 그런 자도 있습니다.
5. 자의나 어원이나 기가 좋지 않아 피하는 글자
妃, 非, 悲나 亞, 兒, 牙 등은 각각 첩이나 부정적인 기가 있으며 불구, 미숙, 신체 등을
나타내므로 기가 좋지 않아 피하는 자입니다.
6. 字形이 형성문자나 회의문자인 경우 위아래로 모두 열린 자만을 쓰는 경우나
획수가 모두 짝수나 홀수로 이루어진 경우
불용문자도 '이것은 불용문자다'하고 어떤 자를 지정하여 쓰지 않아야 하는 자도
있습니다만 그 외에도 쓰임에 따라 경우에 따라
작명에 대해 음양 오행에 관해 총체적인 이해를 하여 피하는 글자가 있으며
다만 일반인이 이해하기 쉽도록 '이것은 불용문자다'하여 그 흉함이 특별히 드러나는 자를 예시한 것뿐이지
그런 불용문자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 글자만 피하면 된다는 그런 발상으로
접하면 생각지 못한 불용문자를 쓰게 되는 경우도 비일비재합니다.
이름이나 이름자에는 氣가 갊아 있습니다.
좋은 氣는 그 기가 발현하여 좋은 성품과 팔자 피어나는 인생을 피우며
흉한 기는 그 기가 발현되어 기박한 인생을 유도하기 때문에
이름대로 산다는 말씀이 결코 허황된 이야기가 아닙니다.
얼마 전에 '생노병사의 비밀'에서 웃음과 울음의 효능에 대해 웃음이 암을 치료하는
기전을 실험을 통해 밝혀 주목을 끌었고 엔돌핀과 같은 홀몬의 분비에 관계하고
NK세포를 활성화시켜 암세포가 파괴된다는 것은 상식이 되었습니다만 또 음이온과
피톤치트가 LAK세포를 활성화시켜 신체를 생생하게 건강하게 유지케 한다는
'야생의 충고'는 하나도 새삼스럽지 않은 氣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不吉文字 [작명할 때 피하는 글자]
한자는 글자마다 음과 뜻이 있고, 문자는 생각과 마음과 뜻을 표현하고 전달하고 보존하는 수단이기 때문에 자신에게는 물론 타인에게도 그 미치는 영향이 대단히 크다.
작명할 때 뜻이나 氣가 천하고 흉한 글자와 드물게 쓰이거나 지나치게 쓰기 어려운 글자는 가급적 피해야 하고 명성이 자자한 인물의 이름도 삼가야 한다.
자신의 운명과 능력에 알맞게 지어 스스로 운명을 개척하면서 성공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이다.
이름이 그 사람의 성격과 행동, 생김새와 생활 등에 큰 영향을 주어 운명까지 바꿔
놓는다는 사실을 유념해야 한다.
庚 별 경 - 머리는 좋으나 부모덕이 없고 막힘이 많아 고독하고 재운 불리하고 불구,폐질
光 빛 광 - 머리는 좋으나 허약, 단명, 재운에 풍파
鑛 쇳덩이 광 - 막힘이 많고 고독, 고뇌, 고난을 암시
龜 거북 구 - 지나치게 강직하거나 온순한 성격, 박명하다.
九 아홉 구 - 종말을 의미
國 나라 국 - 정신이나 육체 허약, 쇠약, 조난이나 요절
菊 국화 국 - 매우 약하다. 고독과 불운의 연속, 무덕, 박약
貴 귀할 귀 - 부모덕이 없고 재운과 자손에 불운, 병고
極 지극할 극 - 부모덕이 없고 가난
錦 비단 금 - 고독, 고난
吉 길할 길 - 하천, 불화, 조난, 천한 인품으로 유도
南 남녁 남 - 남자는 무난하나 여자는 부모덕이 없다.
女 계집 녀 - 하천, 불의 재난, 산재, 고난, 고독
德 큰 덕 - 말년 고독
桃 복숭아 도 - 끈기가 없고 허영, 고난, 이별, 슬픔, 병고
挑 돋을 도 - 인내력이 부족, 질병
乭 이름 돌 - 하천, 형제 분산, 불우, 빈곤, 단명
東 동녘 동 - 단정하나 근심, 걱정, 자존, 수심
冬 겨울 동 - 강성, 흉사, 자손 근심
童 아이 동 - 막힘, 고독, 고뇌, 우매
良 어질 량 - 배짱은 크나 단절운
了 마칠 료 - 종말을 암시
龍 용 룡 - 귀천의 성패 많고 고독, 고난, 戌亥生은 특히 불길
留 머무를 류 - 불성, 불화, 부진의 불운
馬 말 마 - 경솔, 비천
滿 찰 만 - 초반 부운, 후반 빈곤
末 끝 말 - 종말, 신고, 고독, 무덕, 부부운 박약
梅 매화 매 - 의지는 강하나 허영, 향락, 과부, 이별, 슬픔, 고독, 병고
命 목숨 명 - 고독, 재액
明 밝을 명 - 성품이 온순하고 머리 좋으나 실패, 단명, 굴곡
文 글월 문 - 부모 부부운 박덕, 시상에 괴로움
美 아름다울 미 - 온유하나 허영, 사치, 조난, 비운
敏 민첩할 민 - 성질이 불같고 날카로워 불성, 불화, 정신 박약, 단명운
法 법 법 - 고지식, 재해, 재난
福 복 복 - 성질이 거칠어져 고난, 재난, 고독, 빈천
富 부자 부 - 처음은 좋으나 쇠패, 단명 불운, 여자는 무난
不 아니 불 - 항상 불충분하고 되는 일이 없다.
分 나눌 분 - 과부가 많다.
粉 가루 분 - 과부가 많다.
四 넉 사 - 조난, 단명
糸 실 사 - 극히 적다. 고독, 박복
山 뫼 산 - 고지식, 강직, 불우, 비운
殺 죽일 살 - 허무한 종말
上 위 상 - 진실하고 고결한 성질이나 형극, 하극상
霜 서리 상 - 용두사미, 단절, 멸실
石 돌 석 - 옹고집, 꾀하는 일마다 실패, 박명
雪 눈 설 - 처음은 그럴 듯하나 실패, 탄식, 고독
星 별 성 - 꿈은 크나 이루어지지 않아 불행, 단명, 헛수고, 허황
笑 웃음 소 - 뜻밖의 재앙으로 비참한 운명
松 솔 송 - 투지는 있으나 재운, 박약, 산재, 단명, 고독, 불길
壽 목숨 수 - 단명, 하천
順 순할 순 - 눈물, 탄식, 하천, 중년 불운, 불화, 불길
勝 이길 승 - 활달하나 고독, 재난, 고난
新 새 신 - 성질은 온순하나 고독, 고뇌, 병약, 단명
伸 펼 신 - 발전과 막힘이 잇따라 오고 불행, 고독
神 귀신 신 - 무섭고 위험
實 열매 실 - 정결한 성격, 단절, 고독, 조난, 불길
愛 사랑 애 - 비애, 부부 이별, 성질은 온순하나 가정 불화, 정신박약
榮 영화 영 - 단정하나 재난, 재앙, 수심
玉 구슬 옥 - 쇠패, 산재, 고독, 신음
完 완전할 완 - 강직, 성패 반복, 고독, 고난
隅 모퉁이 우 - 부부 이별, 부모 무덕, 타향살이, 고독, 재난
雲 구름 운 - 우애 없고 산재, 호에는 무관
元 으뜸 원 - 형제 자손에 수심
月 달 월 - 감정 풍부, 낭만적, 의지 박약, 불성, 고독, 호에는 무관
銀 은 은 - 강직하고 불운, 비운, 재앙
伊 저 이 - 배짱은 크고 마음이 작아 소득이 없다.
仁 어질 인 - 후덕한 성격이나 박복, 고난, 질병
寅 범 인 - 불손, 과격, 고독, 병고, 신유생은 불용
日 날 일 - 부모덕 없고 깨끗한 성격이나 고독
子 아들 자 - 재액, 재앙, 불화, 정신 박약, 축미생은 불용
長 길 장 - 허영, 욕심, 과욕, 불운, 허세, 불행
柱 기둥 주 - 머리는 좋으나 육친 무덕, 파산, 고독, 신음
竹 대 죽 - 불굴의 의지, 박복, 수심
地 땅 지 - 기초는 좋으나 재액, 조난, 단명
眞 참 진 - 성질은 온유하나 재난, 불운
珍 보배 진 - 고집 세고 무덕, 자손운 불길, 고독, 고난
進 나아갈 진 - 발전이 끊기고 고난, 고뇌, 신고
千 일천 천 - 치밀한 성격, 무덕, 타향살이, 불운
川 내 천 - 산재, 형제 불목, 고난, 고독
天 하늘 천 - 극도로 잘되거나 천하게 된다. 무덕, 빈한
鐵 쇠 철 - 영리하나 강기 아집으로 실패, 손재, 고독
初 처음 초 - 끈기가 없고 나태, 고난, 재난
秋 가을 추 - 정신 박약, 불운, 단명, 고독
春 봄 춘 - 의지 박약, 단절, 고독, 여자는 이성관계 복잡, 과부
治 다스릴 치 - 종결, 허무
泰 클 태 - 욕망 과다, 게으르고 흥망의 기복, 불운
平 평평할 평 - 평온한 성격이나 경솔, 단절, 쇠약
豊 풍년 풍 - 미약, 재운 자손 불길, 파산
風 바람 풍 - 어지럽고 불안, 초조
夏 여름 하 - 파란 곡절, 불성
鶴 두루미 학 - 신수부침이 심하다. 불길, 박명, 비천
韓 나라 한 - 박복, 파란곡절, 단명
海 바다 해 - 파란곡절
虎 범 호 - 불손, 과격, 고독, 병고, 신유생은 불용
好 좋을 호 - 시종이 다르다. 무산, 고뇌
紅 붉을 홍 - 경솔, 경박, 고독, 불운
花 꽃 화 - 온유하나 줏대 없어 유흥, 사치, 패가 망신, 화류계, 하천
孝 효도할 효 - 충직하나 무덕, 고생, 단절, 고난
輝 빛날 휘 - 강렬, 부침, 손실, 불우
喜 기쁠 희 - 형제 불화, 자손 수심, 단명
姬 계집 희 - 자립, 개척, 고생, 불운
어질인(仁)자는 이름에 대체로 쓰지 않는 편이 무난합니다.
동양에서 仁이라는 글자는 동쪽, 木(여기서의 木은 나무가 아닌 木氣를 말합니다), 첫째, 자비로움, 성장, 밝음, 봄, 청색, 간(肝) 등을 상징합니다.
그런 의미가 있는 단어이므로 첫째 아이가 아닌 둘째 아이에게 仁자를 쓰는 것은 둘째아이게게 "너는 첫째"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첫째가 따로 있음에도 불구하고 둘째아이를 부를 때 "첫째야 첫째야"이렇게 말하는 것인데요. 그렇게 되면 첫째 아이는 뭐가 될까요?
성명학에서는 첫째가 따로 있음에도 불구하고 첫째가 아닌 사람에게 첫째를 상징하는 호칭을 부르면 그 가 첫째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봅니다.
첫째가 아닌 사람에게 첫째라고 부른다는 것은 실제 첫째인 사람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즉 첫째가 빨리 죽는다고 말하고 다니는 것과 같습니다.
글자에 이런 의미가 있기 때문에 첫째가 아닌 사람에게는 仁이라는 글자를 쓰면 좋지 않습니다. 굳이 동양학, 성명학을 따지지 않더라도 당연한 말입니다.
동북아시아의 사람들이 仁을 '첫째'라는 뜻으로 써 온 것을 가지고 미신이라고 할 수는 없죠. 그렇게 인식해왔으니 그에 맞게 쓰는 것 뿐입니다.
그리고 첫째인 사람에게도 仁이라는 글자를 쓰는 것은 성명학 차원에서 조심해야합니다. 아이의 사주팔자에서 仁에 해당하는 木기운이 부족할 때는 仁을 써도 됩니다만...
사주에는 목, 화, 토, 금, 수 기운이 있는데 木이 필요할 가능성은 20%입니다. 불필요할 가능성이 80%입니다. 木이 필요하지 않는데 木을 가져다 쓴다는 것은 운이 나빠진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철학관에서는 사주를 정확히 감정해서 木이 필요하고, 그사람이 長者일 경우에만 仁자를 씁니다. 그 경우에도 仁을 쓰지는 않고요. 획수와 음운의 기운, 발음의 편의 기타 등등을 감정해서 仁을 쓸지 말지를 결정합니다.
'바른말 고운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가 알면서도, 또 모르고 쓰고 있는 일본식 한국말 (0) | 2015.04.06 |
---|---|
말조심(口 箴(구잠) ~ 입을 경계함) (0) | 2014.11.01 |
입조심 말조심을 이르는 속담.격언 (0) | 2014.10.30 |
우리말의 숫자와 물품별로 세는 단위 (0) | 2014.10.10 |
[맞춤법] 작은 실천, 우리말 바로 사용하기(바라다/바래다) (0) | 2014.09.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