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거주시설실비입소이용료지원
입소의 사각지대에 있는 저소득 중증 장애인이
실비입소 장애인 거주시설을 이용할 시에 입소이용료를 지원합니다.
누가 받을 수 있나요?
- 지원대상
- 장애인 거주시설 중 실비입소 장애인 거주시설로 지정된 (2015년 기준 22개소) 시설에 입소한 저소득 장애인을 지원합니다.
- 선정기준
- 소득 기준이 기준 중위소득 이하인 자를 선정합니다.
- 소득 확인 대상자는 본인 및 주민등록상 본인과 생계를 같이 하고 있는 부양의무자 입니다.
- 소득 확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근로 소득자: 월급명세서 또는 임금대장의 건강보험료를 기초로 하여 소득을 확인
- 사업 소득자: 사업자등록이 있는 경우 사업소득금액 또는 소득금액증명원을 기초로 하여 소득을 확인
- 기타 소득자: 부양의무자 중 근로소득 또는 사업소득 등 실질적인 소득 파악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주소지 관할 읍/면/동의 협조를 받아 기초생활보장법이 정하는 소득 조사를 표준으로 삼아 적용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 지원내용
- 실비 장애인 거주시설 이용료 648,000원 중에서 매달 286,000원을 이용 중인 장애인 거주시설에 보조합니다.
어떻게 신청하나요?
- 1 초기상담 및
서비스 신청 시/군/구청에 서비스 신청
- 2 사실조사 및 심사
시/군/구청에서 대상자를 조사
- 3 서비스 보장
시/군/구청에서 보장
- 4 서비스 제공
시/군/구청에서 서비스를 제공
아직 궁금한 것이 있어요!
- 문의처
- 관련 사이트
- 서식/자료
- 근거법령
- 아래 사업은 본 사업과 중복해서 받을 수 없습니다.
위 복지서비스는 2016년도 기준입니다(보건복지부 장애인권익지원과)
사례로 알아보기
집에서 홀로 지내는 외로움은 이제 그만~ 좋은 사람들과 함께하는 즐거움이 시작됩니다.
장애인 생활시설 입소를 원하십니까? 입소는 하고 싶은데 비용이 걱정이신가요? 이제 걱정 없이 편안하고 즐겁게 생활하세요~.
“서로 의지하고 함께 웃어줄 친구가 생겼습니다.”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는 사람들이 가장 바쁜 시간이라고들 하죠. 사람들이 자기 일터에서 한창 일하는 그 시간이 저에겐 가장 외롭고 심심한 시간입니다.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외출하는 건 꿈조차 꿀 수 없는 처지인지라 하루 종일 혼자 집에서 지내는 것보단 시설에서 생활하는 게 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집 근처의 장애인 생활 시설로 입소를 결정했답니다.
처음에는 아직 낯선 시설 사람들과 조금은 서먹하기도 하고 어색하기도 했지만, 저보다 먼저 마음의 문을 열고 다가와 주시는 모든 분들 덕분에 요즘은 그 어느 때보다 행복하고 즐겁게 지내고 있습니다. 시설 입소 비용도 지원받으니 마음도 한결 편하고요. 혹시 지금 시설 입소를 고민하고 있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문을 두드려 보세요~. 분명 탁월한 선택이라고 생각하시게 될 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