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나는''인가, ''날으는''인가: ''나는''이 맞음.
(가) 하늘을 {나는, *날으는} 원더우먼
(나) 길가에서 {노는, *놀으는} 아이들
25. 공사 중이니 돌아가 {주십시요, 주십시오}. ☞ ''주십시오''가 맞음.
(가) 공사 중이니 돌아가 {주십시오, 주십시요}.
(가)'' *공사 중이니 돌아가 주십시.
(가)" 공사 중이니 돌아가 주{십시}오/주오.
(나) 밥을 잘 먹어요.
(나)'' 밥을 잘 먹어.
26. ''아니요''와 ''아니오''의 구분: ''아니오''는 서술어, ''아니요''는 감탄사
(가) "숙제 다 했니?" "아니요, 조금 남았어요." [참] 예 ↔ 아니요(아뇨).
(가)'' "아니, 조금 남았어." [참] 응 ↔ 아니
(나) 그것은 내 잘못이 아니오.
(나)'' 어서 오시오. ※ 이것은 책이요(←이고), 저것은 공책이다.
27. ''-함으로(써)''와 ''-하므로''의 구분: ''-으로''는 조사, ''-(으)므로''는 어미
(가) 그는 열심히 공부함으로(써) 부모님의 은혜에 보답하고자 한다. / 동호인 회장에게 일괄 배부하여 관리케 {함으로써, 하므로써} 사용과 보존에 철저를 기하고자 합니다.
(나) 그는 부지런하므로 잘 산다. / 그는 매일같이 열심히 공부하므로(*하므로써) 시험에 꼭 합격할 것이다. / 훌륭한 학자이므로 많은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는다.
28. ''-로서''와 ''-로써''의 구분: ''-로서''는 자격, ''-로써''는 수단이나 도구
(가) -로서: 교육자로서 일생을 보내다. / 나로서는 할 말이 없다. / 부모로서 할 일 / 교사로서 그런 말을 하다니 / 친구로서 충고한다. / 모든 싸움은 너로서 시작되었다.
(나) -로써: 도끼로(써) 나무를 찍다. / 칼로(써) 과일을 깎다. / 눈물로(써) 호소하다.
29. ''출석률''인가, ''출석율''인가: ''출석률''이 맞음.
(가) 법률, 능률, 출석률; 행렬, 결렬
(나) 운율, 비율, 백분율; 분열, 우열 ※ 모음이나 ''ㄴ'' 받침 뒤에서는 ''열, 율''로 적음.
30. ''가정란''인가, ''가정난''인가: ''가정란''이 맞음.
(가) 가정란, 독자란, 투고란, 학습란, 답란 ※ 작업량, 인용례
(나) 어린이난, 어머니난, 가십난(gossip欄) ☞ 고유어, 외래어 뒤에서는 두음법칙이 적용됨.
【두음법칙】두음법칙이 적용되는 단어는 그 앞에 다른 말이 와서 새로운 단어의 일부가
될 적에도 두음법칙에 따라 적는다.
여성(女性) 신여성(新女性) 직업여성(職業女性)
다만, 한자어 뒤에 오는 1음절 한자어는 두음법칙을 적용하지 않는다.
작업량(作業量) 인용례(引用例) 가정란(家庭欄) 장롱(欌籠)
[붙임] 앞뒤가 짝을 이루는 한자성어도 그 뒷말을 두음법칙에 따라 적는다.
장삼이사(張三李四) 남존여비(男尊女卑) 부화뇌동(附和雷同)
31. ''회계 연도''인가, ''회계 년도''인가: ''회계 연도''가 맞음.
(가) 설립 연도, 회계 연도 ※ 붙여 쓰더라도 ''설립연도, 회계연도''임.
(나) 신년-도, 구년-도
(다) 1998 년도 ※ 수를 나타내는 말 뒤에서 의존명사로 쓰이는 말은 ''년도''
32. ''국제 연합''의 줄임말이 ''국연''인가, ''국련''인가: ''국련''이 맞음. ※ 자민련(←자유민주연합)
국제 연합/국련, 대한 교육 연합회/대한교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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