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말 고운말

한글 맞춤법과 띄어쓰기3

역려과객 2013. 7. 31. 15:56

15. ''썩이다''와 ''썩히다''의 구분: ''속을 썩이다''만 ''썩이다'', 그 밖에는 ''썩히다''

(가) 왜 이렇게 속을 썩이니?
(나) 쌀을 썩히다. / 재주를 썩히다

16. ''맞추다''와 ''맞히다''의 구분: "옳은 답을 대다"라는 뜻일 때에는 ''맞히다''
(가)   계산을 맞추어 보다. / 발을 맞추어 걷다. / 음식의 간을 맞추다.
(가)''  입을 맞추다. / 기계를 뜯었다 맞추다. / 양복을 맞추다. / 짝을 맞추다.
(나)   프로야구 우승팀을 맞히다. / 정답을 맞히다. / 화살로 과녁을 맞히다. // 비를 맞히다. /
        
도둑을 맞히다. / 예방 주사를 맞히다.   
       
영희는 자신이 쓴 답과 텔레비전에서 제시한 답안을 맞추어 보더니 아주 침통해했다. 
(나)''  답을 알아맞혀 보세요.

17. ''맞는''과 ''알맞은''의 구분: ''맞다''는 동사, ''알맞다, 걸맞다''는 형용사

(가) 맞(○), 맞은(×) <동사>
(나) 알맞는(×), 알맞(○) <형용사>  ※ "분위기에 걸맞은 옷차림"의 의미임.
      맞지 않 일 / 알맞지 않

18. ''띠다'', ''띄다'', ''떼다''의 구분

(가) 미소를 띠다. / 하늘이 붉은색을 띠다. / 그는 역사적인 사명을 띠고 파견되었다.
(나) 눈에 띄는 행동을 하지 마라. / 알맞게 띄어 써야 글이 읽기가 쉽다.
(다) 젖을 떼다. / 벽보를 떼다. / 영수증을 떼다. / 기초 영어를 다 떼다.

19. ''어떡해''와 ''어떻게''의 구분

(가) 지금 나 어떡해. / *이 일을 어떡해 처리하지?  
        ''어떡해''는 "어떻게 해"가 줄어든 말.
(나) 너 어떻게 된 거냐. / 이 일을 어떻게 처리하지?
       ''어떠하다''가 역사적으로 줄어 ''어떻다''가 됨.

20. ''체''와 ''채''의 구분: ''체''는 ''체하다''로만 쓰임. 

(가)   그는 날 보고도 못 본 체했다. / 쥐꼬리만한 지식을 가지고 되게 아는 체하네.
(나)   불을 켠 (로) 잠을 잤다. / 그 외국인은 신을 신은 (로) 방으로 들어왔다.
(나)''  통째, 껍질째 관형사형어미 뒤에서는 ''채'', 명사 뒤에서는 ''째''

21. ''세 살배기''인지 ''세 살바기''인지?

(가) 세 살배기 아이
(나) 나이배기: 보기보다 나이가 많아 보이는 사람을 얕잡아 이르는 말

   국어의 각 단어는 다른 단어들과 여러가지 관계를 맺고 있는데, 서로 연관된 단어들은 표기상에서도 그 관련성이 드러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즉 "의미상으로 관련된 단어는 표기상으로도 관련되게"라는 원리가 존재한다고 생각해도 좋을 것이다. 그런데 이 단어와 관련된 단어로 "겉보기보다 나이가 많이 든 사람"을 가리키는 ''나이배기''가 있다. 따라서 이 단어의 표기는 기존의 ''나이배기''를 고려하여 ''-배기'' 형태를 표준으로 정하였다.

22. ''제상''인가, ''젯상''인가: 양쪽 모두 한자(어)일 때에는 그 사이에 사이시옷을 적지 않음.

(가)   제상(祭床): 제사 때 제물을 차려 벌여 놓는 상.
(나)   초점(焦點), 대가(代價), 개수(個數), 내과(內科), 화병(火病), 소수(素數)
(나)''  예외: 곳간(庫間), 셋방(貰房), 숫자(數字), 찻간(車間), 툇간(退間), 횟수(回數)

  
뒷말의 첫소리가 된소리로 나거나 뒷말의 첫소리 ''ㄴ, ㅁ''이나 모음 앞에 ''ㄴ'' 소리가 덧나는 합성어 중에서 ''고유어+고유어(아랫집, 나뭇잎), 고유어+한자어(귓병, 깃발), 한자어+고유어(전셋집, 예삿일)'' 방식에는 사이시옷을 적고, ''한자어+한자어'' 방식에는 사이시옷을 적지 않는다. [참고] ''전세방(傳貰房)''과 ''전셋집(傳貰-)''

 

'바른말 고운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맞춤법과 띄어쓰기 5  (0) 2013.08.09
한글 맞춤법과 띄어쓰기4  (0) 2013.08.02
한글 맞춤법과 띄어쓰기2  (0) 2013.07.26
한글 맞춤법과 띄어쓰기1  (0) 2013.07.23
날짜와 계절과 관련된 말   (0) 2013.0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