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 "로 始作하는 字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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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家撞着(자가당착) 자기가 한 말의 앞뒤가 서로 어긋남을 일컫는 말. 自彊不息(자강불식) 스스로 힘써 행하여 쉬지 않음. 自給自足(자급자족) 자기의 수요를 자기가 생산하여 충당함. 自激之心(자격지심) 제가 한 일에 대하여 스스로 미흡한 생각을 가짐. 雌伏雄飛(자복웅비) 암컷이 수컷을 따르고 복종하는 것. 곧 씩씩하게 날아 올라 힘차게 활약하는 것. 自手成家(자수성가) 물려 받은 재산 없이 제 힘으로 재산을 모은다는 뜻. 自繩自縛(자승자박) 자기의 마음씨나 언행으로 제가 구속을 받아 괴로워 함을 이르는 말. 自我省察(자아성찰) 자기의 마음을 반성하여 살핌 自業自得(자업자득) 제가 저지른 잘못의 과보를 제가 받음. 自然淘汰(자연도태) 자연적으로 환경에 맞는 것은 있게 되고 그렇지 못한 것은 없어짐 自由自在(자유자재) 어떤 범위내에서 자기의 뜻대로 모든 것이 자유롭고 거침이 없음. 멋대로로 함. 紫電淸霜(자전청상) 절조가 늠연한 것을 이름. 自中之亂(자중지란) 같은 패 안에서 일어나는 싸움. 刺草之臣(자초지신) 庶人(서인)이 임금에 대하여 자기 자신을 일컫는 말. 自暴自棄(자포자기) 실망 때문에 자기의 형편을 파괴하고 돌보지 않음. 自畵自讚(자화자찬) 자기가 그리고 자기가 칭찬한다는 말로 자기가 한 일을 스스로 칭찬함을 이름. 酌水成禮(작수성례) 물만 떠놓고 혼례를 지낸다는 말로 가난한 집안의 혼인 예식을 일컬음. 作心三日(작심삼일) 한번 결심한 것이 사흘을 가지 않음 곧 결심이 굳지 못함을 가리키는 말. 藏頭露尾(장두노미) 머리를 감추고 숨은 줄로 알지만 꼬리가 나와 있는 상태. 長目飛耳(장목비이) 옛일이나 먼 곳의 일을 앉은 채로 보고 들을 수 있는 눈이나 귀의 뜻으로 곧 서적을 이름. 또 널리 날카롭게 고나찰하고 널리 정보를 모아 잘 알고 있음. 長幼有序(장유유서) 어른과 아이는 차례가 있음. 壯而不密(장이불밀) 세밀하지 못함을 이름. 將伯之助(장백지조) 타인의 도움을 얻음을 이름. 章甫薦履(장보천리) 章輔(장보)의 冠(관)이 도리어 신 밑에 있다는 뜻으로 위아래가 거꾸로 됨을 이름. 張三李四(장삼이사) 평범한 인물을 이르는 말. 長者晩燈(장자만등) 부자가 부처에 만개의 등을 올리는 반면 가난한 자는 단 하나의 등을 바치나 그 참뜻만 있으면 가난한 자의 한 등이 부자의 만등만 못지 않다는 뜻. 長長夏日(장장하일) 기나긴 여름 날. 長枕大衾(장침대금) 긴 베개와 큰 이불로 친구간에 같이 누워 자기에 편하므로 친밀함을 이름. 莊周之夢(장주지몽) 장자가 꿈에 나비가 되었는데 깬 후 장자가 나비가 되었는지 나비가 장자가 되었는지 의심하였다는 말. 才子佳人(재자가인) 재주 있는 젊은이와 아름다운 여자. 寂光淨土(적광정토) 부처가 사는 곳. 중생이 해탈해서 구극의 깨달음에 이른 경계. 寂滅緯樂(적멸위락) 번뇌의 경지를 벗어나 열반의 경지에 이르러 비로소 참된 안락을 얻을 수가 있음. 賊反荷杖(적반하장) 도둑이 도리어 매를 든다는 뜻으로 잘못한 사람이 도리어 잘한 사람을 나무랄 경우에 쓰는 말. 寂寞江山(적막강산) 쓸쓸하고 고요한 강과 뫼. 積小成大(적소성대) 작은 것을 쌓아 모아서 큰 것을 이룬다는 말. = 積小成多(적소성다), 積土成山(적토성산) 積如丘山(적여구산) 산과 같이 많이 쌓임. 積羽沈舟(적우침주) 새털처럼 가벼운 것도 많이 실으면 배가 가라앉는다는 데서 큰 일이 됨을 비유. 適材適所(적재적소) 적당한 인재를 적당한 자리에 씀. 電光石火(전광석화) 번개불과 부싯돌의 불. 곧 극히 짧은 시간이나 썩 빠른 동작을 이름. 前途有望(전도유망) 앞으로 잘 될 희망이 있음. 장래가 유망함. 前代未聞(전대미문) 이제까지 들어 본 적이 없는 일. 前人未踏(전인미답) 이제까지 아무도 발을 들여놓거나 도달한 사람이 없음. 前無後無(전무후무) 전에도 앞으로도 없음. 專房之寵(전방지총) 여자가 임금의 총애를 독차지 하는 것. 顚越不恭(전월불공) 웃 사람의 명령을 공손하게 받들지 않음을 이름. 戰戰兢兢(전전긍긍) 몹시 두려워 덜덜 떨면서 조심함. 輾轉反側(전전반측) 누워서 몸을 이리저리 뒤척이며 잠을 이루지 못한다는 뜻이니 아름다운 여인을 그리워하는 심점을 나타낸 말. 前程萬里(전정만리) 앞 길이 구만리 같음. 轉禍爲福(전화위복) 화가 바뀌어 복이 됨. 곧 언짢은 일이 계기가 되어 도리어 다른 좋은 일을 맞게됨을 이름. =새옹지마(塞翁之馬) 切問近思(절문근사) 切問은 자세히 묻는 것을 말하고 近思는 몸 가까이 있는 것을 생각하는 것이다. 말하자면 구체적인 질문과 일상생활 관계되는 사색을 말한다. 切切시시(절절시시) 切切은 간절한 모양, 시시는 서로 격려하는 모양. 切磋啄馬(절차탁마) 학문을 열심히 함. 切齒腐心(절치부심) 몹시 분하여 이를 갈고 속을 썩임. 동) 咬牙切齒(교아절치) 漸入佳境(점입가경) 점점 재미있는 경지로 들어감. 點滴穿石(점적천석) 적은 힘이라도 그것이 거듭되면 예상하지 못했던 큰 일을 해낸다는 것. 正正堂堂(정정당당) 군대의 진용이 정돈되고 기세가 성한 모양. 頂門一針(정문일침) 정수리에 침 하나 꽂는다는 뜻으로 잘못을 지적하여 따끔하게 충고하거나 교훈을 주는 일을 이르는 말. 井底之蛙(정저지와) 우물안의 개구리. 식견이 좁아서 바깥 세상의 형편을 모르는 사람을 비유하는 말. 齊東野人(제동야인) 제나라의 동족에 사는 사람은 어리석어서 그 언동은 믿을 것이 못된다 하여 義(의)를 분별하지 않는 시골 사람을 이름. 濟世之才(제세지재) 세상을 구제할 만한 뛰어난 재주와 역량. 齊紫敗素(제자패소) 거칠고 나쁜 물건이라도 자줏빛 물만 들이면 값은 열일곱으로 뛴다는 데서 어진 자가 풍부한 지식을 가지고 재난을 복으로 돌리고 실패를 성공으로이끌음의 비유. 濟濟多士(제제다사) 인재가 많고 盛(성)함을 이름. 諸行無常(제행무상) 우주 만물은 고정 불변하는 실체가 없어서 끊임없이 변화하여 잠시도 그대로 머물러 있지 않는다는 불교의 근본 교리. 糟糠之妻(조강지처) 지게미와 겨를 먹은 아내. 곧 고생을 함께하여 온 본처. 朝令暮改(조령모개) 자주 자주 변함을 일컫는 말. 朝變夕改(조변석개) 아침 저녁으로 뜯어 고침. 朝三暮四(조삼모사) 간사한 꾀로 남을 농락함. 蚤實以蕃(조실이번) 모든 열매는 일찍 맺히면 수확이 많음으 이름. 爪牙之臣(조아지신) 손톱과 이빨은 새나 짐승이 자기를 보호하는 무기. 국가를 보필하는 신하를 일컫는 말. = 爪牙之士(조아지사) 朝雲暮雨(조운모우) 아침에는 구름이 되고 저녁에는 비가 된다. 남녀간의 애정이 깊음을 비유하는 말로 쓰인다. 鳥足之血(조족지혈) '새발의 피'라는 뜻으로 사물의 적음을 가리키는말. 種豆得豆(종두득두) 콩 심은데 콩 나고 팥 심은데 팥난다. 콩을 심어 콩을 거둔다는 말로 원인에는 그에따른 결과가 온다는 뜻. 縱橫無盡(종횡무진) 자유자재로 사방에 걸리는 것이 없는 상태. 座右之銘(좌우지명) 항상 자리 옆에 가까이 갖추어 놓고 일상의 경계로 삼는 말이나 글. 座不安席(좌불안석) 침착하지 못함. 座井觀天(좌정관천) 우물에 앉아서 하늘을 본다는 뜻으로 견문이 좁음을 말함. =정저지와(井底之蛙) 左衝右突(좌충우돌) 이리저리 말 치고 받고 함. 主客顚倒(주객전도) 입장이 서로 뒤바뀜. = 본말전도(本末顚倒) 晝耕夜讀(주경야독) 낮에는 농사일을 하고 밤에는 글을 읽음. 곧 바쁜 틈을 타서 어렵게 공부함. 走馬加鞭(주마가편) 달리는 말에 채직질을 한다는 말로 부지런하고 성실한 사람을 더 격려함을 이르는 말. 走馬看山(주마간산) 달리는 말 위에서 산천을 구경함. 곧 빠르고 어수선하여 무슨일이든 홱홱 지나처서 봄. 晝夜長川(주야장천) 밤낮 없이, 늘 잇달아서, 언제나. 主一無適(주일무적) 敬字를 해석한 말로 마음을 한 군데로 써서 잡념을 떼어 버림을 이름. 酒池肉林(주지육림) 술이 못을 이루고 고기가 숲을 이루었다는 뜻, 곧 호사를 극한 굉장한 술잔치를 두고 이르는 말. 竹馬故友(죽마고우) 어릴때 부터 같이 놀며 자란 벗. 竹杖芒鞋(죽장망혜) 지팡이와 짚신, 즉 가벼운 옷차림. 衆寡不敵(중과부적) 적은 수효가 많은 수효를 감당하지 못함. 衆口難防(중구난방) 뭇 사람들의 말은 다 막기가 어렵다는 말. 櫛風沐雨(즐풍목우) 어지러운 세상에서 어려움과 고생을 참고 견디며 일에 골몰한다는 말(바람에 빗질하고 비에 몸을 ?음). 知己之友(지기지우) 서로 뜻이 통하는 친한 벗. 芝蘭之交(지란지교) 지초와 난초와 같이 깨끗하고 고결한 사귐. 指鹿爲馬(지록위마) 사슴을 말이라고 함. ① 윗사람을 농락하여 권세를 누림. ② 말도 안되는 것을 끝까지 우겨 남을 속임. 支離滅裂(지리멸렬) 통일이 없고 조리가 안 서서 뒤죽박죽이라 갈피를 잡을 수 없게 됨. 池魚之殃(지어지앙) 뜻밖의 재난에 휩쓸려 들어 몹시 고생함을 비유. 至誠感天(지성감천) 지극한 정성에 하늘이 감동함. 知者不惑(지자불혹) 지혜로운 자는 사물의 도리에 밝으므로 일을 당하여 의혹하는 바없이 잘 분별함. 知者樂水(지자요수) 知者(지자)는 사물의 도리에 통달하여 막히는 바가 없는 것이 마치 물과 흡사하므로 물을 즐김. 知足安分(지족안분) 족한 줄을 알아 자기의 분수에 만족함. 知彼知己(지피지기) 손자병법에서 나옴. 적의 내정과 나의 내정을 소상히 앎. ∼면 백전백승. 知行合一(지행합일) 인간의 인식은 핼위나 실천의 일부로 그것을 둘로 나눌 수 없다는 ㄴ양명학의 학설. 指呼之間(지호지간) 손짓하여 부를마난 가까운 거리. =지척지간(咫尺之間) 直木先伐(직목선벌) 곧은 나무가 먼저 꺾인다. 盡人事待天命(진인사대천명) 사람으로서 할 수 있는 일을 다 한 뒤에 천명을 기다림. 進退兩難(진퇴양난) 나아갈 수도 물러설 수도 없는 궁지에 빠짐. 進退維谷(진퇴유곡) 앞으로도 뒤로도 길이 끊어저 어찌할 수없음. 疾風怒濤(질풍노도) 계몽주의에 반대하여 자연, 감정, 천재를 중히 여겼음. 센 바람과 소용돌이 치는 파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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