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분전환으로 인한 심신의 피로회복을 갖게 한다
2) 각종 공해(매연, 소음, 산업공해, 사회불안, 정서불안 등)로 인한 스트레스를 풀어준다.
3) 여가를 선용하게 한다
4) 분위기를 조성하게 한다
5) 자기자신을 재발견하게 된다.
6) 지도력을 개발하게 된다.
7) 능력 및 창의력을 발견하게 된다.
8) 적극적이고 다각적인 사고방식을 얻게 된다.
9) 많은 사람과 인간관계 및 친교를 맺게 된다.
10) 목적을 위한 동료의식이 생기게 된다
11) 봉사의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된다.
12) 반복되고 지속적인 작업 및 근무에 있어 능률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13) 성격의 변화와 개조를 준다 내향성 -> 외향성, 소극적 -> 적극적, 우울 -> 명랑쾌활, 포악 -> 온순
1) 레크리에이션이 목적이 되어서는 안되며 반드시 어떠한 목적을 이루기 위한 하나의 수단 으로 활용되어야 한다.
2) 레크리에션은 여가시간 및 친교를 위한 시간에 활용하며 참가자에게 부담이 되어서는 안된다.
3) 레크리에이션은 사회적인 보편성, 일반성을 가지며 참가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 하여야 한다.
4) 연령층 및 계층별 다각적인 교류에 부담이 없어야 하며 참가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1) 게임전에 장소를 선택해야 하며 참가자의 성격을 파악해야 하며 그리고 연령과 지위를 초월 시킴으로서 게임분위기를 살려야 한다
2) 게임에 있어서 게임 그 자체의 내용을 완전 소화시키고 간결한 사전준비가 충분히 있어야 한다. 그리고 항상 진행계획을 문서로 작성한다.
3) 게임 그 자체는 활동적이고 의욕적인 것이어야 하며 특수한 분야에 대한 것보다 대중적인 면이 많아야 한다.
4) 게임은 의미을 포함하므로서 참가자의 지적향상 및 레크리에션의 특수성을 갖게하며 여가 활동의 선용을 주장해야 한다.
5) 훌륭한 리더는 피곤해선 안되고 사회도중 절대로 화를 안내고 항상 활동적이고 명랑한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6) 훌륭한 사회자는 게임에 있어서 창작적 요소가 많은 것을 가르쳐 주어야 하며 그 창작적 소양을 길러주고 게임 그 자 체 와 맞아야 한다.
7) 훌륭한 사회자는 경험이 많아야 하며 발견된 게임은 실용화시키어 그 장단점을 찾아 내야 한다.
8) 행사가 끝난 다음에는 반드시 평가하는 습관을 가짐으로서 다음에 대처할 수 있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1) 경쟁보다는 협력과 단결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한다.
2) 레크리에이션은 지도자가 이끌어 가되 참가자가 주인이 되어 능동적인 활동이 되도록 구성 한다.
3) 지루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며 순서를 부드럽게 연결시키도록 구성한다. 특히, 한 프로그램을 너무 오래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4) 게임 준비는 철저하게 하되 어떤 게임 외에 삽입한 난센스 퀴주, 수수께끼, 이야기 등을 적절하게 준비 한다.
1) 참가자들의 분석(연령, 성별, 능력 등)
2) 참가자들의 규모 파악(참가자의 수)
3) 진행방법 및 시간 그리고 모임의 성격 등을 파악한다.
1) 게임은 정한 자료 이상으로 충분히 준비한다.
2) 모든 게임은 사전에 점검과 실험을 하고난 후 참가자들의 기호에 맞게 실시한다.
3) 게임순서를 기록하고 효과와 상태 및 참여율 등을 기록해서 사후 평가시 자료로 보관한다.
4) 지도자는 모든 준비와 요령을 암기에 그치지 말고 메모해 둔다.
1) 흥미있는 걸로 준비하되 너무 세속적인 것은 지양한다
2) 독단적인 게임준비보다는 기획위원을 두고 협력하여 준비한다.
3) 준비한 물품이나 비품은 되도록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이나 저렴한 것으로 선택한다.
4) 모든 게임의 원칙은 평등, 보편, 일반성을 갖추도록 한다. 난해하거나 설명이 요란하게 길어 지는 것을 피한다.
◎게임의 지도 방법
1) 게임을 하기 전에 노래로 분위기를 조성한다
2) 게임의 설명은 간단 명료하게 한다 - 지나친 경어나 비어는 쓰지 않는다
3) 게임에 대한 연구와 사전 준비를 해둔다
- 아무리 간단한 게임이라도 치밀한 사전 준비를 하고 , 작은 것이나마 상품을 준비하면 매우 효과적이다
4) 게임에 있어서 방관자가 없도록 한다
- 규칙은 쉽게 하고 항시 변화와 융통성을 유지한다
- 벌칙 게임은 모욕감을 느끼지 않고 부담 없는 것으로 한다
- 참가자 스스로 소리를 낼 수 있는 게임부터 시작하면 좋다
5) 대상과 장소에 따라 종목을 선택한다
6) 게임의 종료를 적절하게 한다
7) 게임을 리듬화한다
- 다음 게임과 연결되도록 게임의 물결을 만든다
8) 아무리 재미있는 게임이라도 반복하지 않는다
9) 게임을 하는 데 있어서 경쟁 행위보다 협조적으로 이끌어 나가야 한다 - 경쟁을 시키되 전체가 융화될 수 있어야 한다
10) 게임의 설명이나 진행이 잘 되지 않으면 다른 게임으로 빨리 전환한다
11) 게임을 하는데 있어서 부정 행위를 절대로 인정하지 않는다
12) 예상되는 게임 수의 2배를 준비한다
◎게임의 전환
지도하는 게임을 어느 때에 바꾸면 좋은 효과를 얻을 것인가는 많은 지도자들이 모색해야 할 점이다
1) 게임의 분위기가 고조되었을 때
2) 게임이 잘 풀어지지 않을 때
3) 집단의 목적에 부합시켜야 할 때
4) 시간에 구애를 받을 때
5) 게임의 일정한 규칙을 원치 않을 때
6) 대상의 수준이 게임 내용과 맞지 않을 때
7) 지도 내용이 원숙치 않을 때
◎프로그램 작성시 유의점(기본 항목)
1) 참가자의 연령과 성별
2) 흥미와 요구의 정도 - 참가자들의 기대를 정확히 파악
3) 구성 성격 - 지식정도, 직업별, 직책별, 기술과 능력의 정도 등
4) 인원
5) 기성 그룹인 경우에 그 조직
6) 장소 - 크기, 시설, 명암, 실내, 실외 등
7) 시간 - 계절, 낮과 밤, 시간의 길이 등
8) 모임의 목적
9) 행사의 종류 및 성격 - 파티, 강습회, 야유회, 단합 대회, 체육 대회 등
10) 유인물 - 악보, 행운권, 티켓, 순서지 등
11) 게임에 필요한 도구나 시설 및 상품이나 기념품
12) 진행 협조차 등 빠짐없이 검토한다
◎레크레이션 스피치(Speech)
인간생활의 80%는 언어 생활이다. 말에는 사상과 감정이 있는데 레크레이션 스피치는 주로 후자 쪽이다.
1. 스피치의 4대 원칙
1) 말의 강약과 속도
2) 말의 쉼(Pause)
3) 감정이 깃든 말
4) 목소리의 변화
2. 말과 태도
레크레이션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사람의 입장에 따라서는 지도자, 진행자, 사회자 등의 다양한 말로 표현된다. 그러나 어떤 입장을 막론하고 다음 사항을 지킨다
1) 자신의 의견을 고집하지 않는다
2) 모든 사람에게 골고루 기회를 제공한다
3) 모두의 의견을 잘 이해하고 모임의 성격과 목적에 따라 원만한 진행이 되도록 노력한다
4) 자연스러운 태도로 이야기 한다
5) 남의 이야기를 잘 듣고 의견을 존중한다
6) 적절한 존칭어를 사용한다
7) 대화의 주제를 훌륭히 전개해야 한다
8) 시간을 감안하고 시간에 맞춰 이야기한ㄷ
9) 알이듣기 쉽고 명확하게 바른 언어로 말한다
10) 남에게 호감을 주는 언어와 태도를 취한다
11) 다른 사람의 흉내보다는 독창성을 지닌 언어를 활용한다
12) 품위가 없는 말은 삼간다
13) 말을 잘 한다는 것은 말이 많은 것과 다르다 - 대체로 경험이 적을수록 말이 많다
3. 레크레이션 스피치
1) 발음, 감정 등도 중요하지만 자연스럽게 해야 한다
2)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지 않게 한다
3) 존댓말을 알맞게 활용한다 - 지나친 존대나 반말은 안된다
4) 발음은 정확하고 분명하게 한다
5) 분위기와 대상에 맞는 단어를 쓴다
6) 희망적이고 밝은 말을 하고 전신으로 표현한다
7) 자기의 음색과 말버릇을 파악한다 - 맑은 목소리로, 마이크 사용 연구
8) 가급적 표준말을 쓰되 위트에 더 비중을 둔다
9) 행사에 어울리는 복장을 한다 - 배색, 장소와 내용, 포인트 등
10) 처음 말과 마지막 말이 반 영구적인 편견이 됨을 인식한다
11) 처음부터 끝까지 '준비!' '시작!'이라는 말을 잊지 않는다
4. 스피치 준비사항
1) 대상파악 - 청중에 대한 연구가 없이는 좋은 스피치가 될 수 없다
2) 모임의 때와 장소를 알아둔다
3) 모임의 목적을 알아둔다
4) 모임의 화제를 선정한다
5) 자료를 수집한다
6) 메모를 하여장황한 이야기가 되지 않도록 한다
7) 실제 연습을 해 본다 - 거울을 보면서 해 보거나 모니터의 도움을 받아 완벽하게 실제 연습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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