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층가스시설개선
가스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가스 사고에 취약한 LPG호스를 금속배관으로
교체하는 비용을 지원합니다.
누가 받을 수 있나요?
- 지원대상
- 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 수급자·차상위계층·소외계층에게 금속배관 교체를 지원합니다.
- 선정기준
- LPG가스를 고무호스로 사용중인 서민층(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 수급자, 차상위계층, 소외계층) 주택을 대상으로 합니다.
- 소외계층은 독거노인, 중증장애인, 소년소녀가정, 기초연금수급자, 한부모가족 중 지자체가 지원대상으로 정한 가구입니다(지자체별 사업계획에 따라 가구수 결정).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 지원내용
- LPG가스 호스가 설치된 주택을 금속배관으로 교체하고 퓨즈콕 등 안전장치설치를 지원합니다(지원금액은 가구당 197,000원 상당).
어떻게 신청하나요?
- 신청방법
-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전화로 신청합니다.
* 개인이 신청할 경우 수급자증명서, 차상위증명서, 기초연금수급확인서, 장애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등 수급대상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구비
- 지원절차
아직 궁금한 것이 있어요!
- 문의처
- 한국가스안전공사 ☎ 1544-4500 전화걸기
- 관련 사이트
- 서식/자료
- 근거법령
위 복지서비스는 2016년도 기준입니다(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안전과)
사례로 알아보기
가스시설 개선으로 따뜻하고 안전한 생활 하세요.
따뜻한 우리 집, 맛있는 요리!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으로 행복을 더해보세요.
"반짝반짝 우리집 안심행복 만들기!"
"자, 이제 끝났습니다." 수리공 아저씨의 말에 딸 아이가 환하게 웃습니다. 어디서 뭘 보고 왔는지 어느 날 딸아이가 묻더군요. "엄마, 왜 우리 집은 불 나오는 가스가 고무로 돼 있어?" 미처 신경쓰지 못했는데 어린 딸의 눈에는 단단하고 안전해 보이는 친구 집의 가스배관과는 다른 우리 집의 가스배관이 고무호스인 것이 왠지 불안했나 봅니다. 하지만 단돈 만 원 쓰기가 쉽지 않은 형편에 가스 호스를 교체하기가 쉽지 않았죠. 그러던 어느 날 우리 동네 척척박사, 앞집 복자 아주머니 이런 얘기를 해주셨어요.
"아, 왜 여태까지 그러고 있어~ 그거 주민센터에 신청하면 바꿔주잖아~" 농담인 줄만 알았는데 일이 있어 찾아간 주민센터에서 물어보니 정말 서민들을 위해 노후된 가스시설을 교체해주는 복지서비스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지금 제 눈앞에는 새로 교체된 가스배관이 반짝반짝 빛나고 있습니다. 이제 딸아이도 안심하고 저는 더 맛있는 요리를 하고 마음까지 따뜻하게 지낼 수 있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