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치료개요》
▶ 물리치료란 운동과 마사지 같은 물리적인 기법으로 운동성과 기능을 유지하고 회복하는 것이며, 물리 치료의 목적은 운동성을 증가시키고 운동, 마사지, 물치료, 온열과 냉치료, 초음파 치료와 같은 물리적인 기술을 이용하여 몸의 정상 기능을 유지하는 것이다.
▶ 물리 치료는 수술, 부상, 질병 후에 근력과 유연성을 회복하고 운동성을 향상시키는데 이용된다. 관절염 같은 만성 질환 환자를 돕는데도 사용되어 정상 상태를 유지하게 한다. 또, 물리 치료는 통증을 줄여주고 수술 후나 질병을 앓고 난 뒤의 후유증을 막아준다. 물리 치료는 약물 치료나 작업 치료 같은 다른 치료와 흔히 같이 사용된다.
《물리치료의 종류》
1)운동 요법
▶ 운동 요법의 목적은 약한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운동 요법은 운동기능이 떨어진 모든 환자들에게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무릎 수술을 받고 침대에 오래 누워 있거나 골절 후에 팔다리를 오래 안 쓴 경우, 뇌졸중 이후 등에서 도움이 된다. 중병이나 장기 질환으로 침대에 오래 누워 있는 경우 근육이 줄어들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운동 치료가 도움이 된다. 물리 치료사는 운동하는 법을 가르쳐 주기도 하고 환자가 운동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팔다리를 움직여서 운동반경을 넓혀준다. 역기, 자전거 등의 장비가 운동 치료에 이용된다.
2)온열 및 온냉 치료
▶ 열을 이용하여 과한 운동이나 관절염으로 인한 근육과관절의 손상을 치료할 수 있다. 온열팩으로 환부를 자극하여 혈류를 증가시키고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키고 통증을 경감시킨다. 얼음이나 냉 찜질을 이용한 냉치료는 통증과 부종을 치료한다.
3)마사지
▶ 물리 치료사는 손이나 마사지 도구를 이용하여 근육을 주무르고 몸을 두드려준다. 마사지는 혈류를 증가시켜 염증을 줄이고 조직 부종을 경감시키고 피부의 유연성도 증가시킨다. 마사지 기술로 근육을 이완시켜 국소 통증과 근육 긴장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준다.
4)물치료
▶ 이 치료는 온탕에서 시행한다. 물을 이용하므로, 운동을 더 쉽게 할 수 있고, 운동 중에 물의 저항이 도움이 된다. 부드럽게 운동을 하면 근력도 좋아지고 유연성도 커진다. 물치료는 관절염 등으로 손상을 입어 물건을 들 수 없는 경우 등에 유용하다.
5)전기 자극
▶ 이런 종류의 치료는 경미한 전기를 피부에 전달하여 경직을 풀어주고, 손상이나 질환으로 인한 관절운동 장애에 도움이 된다.
6)초음파
▶ 고 에너지의 초음파로 조직에 열을 발생시켜 통증과 염증을 줄여준다. 이 기술은 인대, 힘줄, 근육과 같은 연부조직의 손상을 치료하는데 이용되고 반복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초음파치료를 받고 난 뒤에 치료 받은 자리에 약간의 저린 느낌을 받을 수 있다.
7)보행 훈련
▶ 이 훈련은 부상이나 질병, 장기간의 장애 이후에 다시 걷는 환자를 돕기 위해 쓰인다. 환자가 하체의 힘을 기르는 동안 상체를 지지하는 장비가 사용된다.
8)흉부 물리 치료
▶ 흉부 물리 치료를 이용하여 질병이나 수술로 상태가 나쁜 환자들의 폐감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큰 수술을 받은 노인이나 유전 질환인 낭포성 섬유증을 앓는 아이들은 폐의 점액을 잘 배출하지 못해 감염이 생기기 쉽다. 환자는 호흡과 기침 연습을 통해 가슴을 펴고 폐를 공기로 채우는 것이 가능해진다. 폐에서 점액을 잘 배출할 수 있는 자세를 취하고 손을 오목하게 만들어 흉부를 두드려서 치료한다